> 자료실 > 독도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의 첫 희생물 > 일본 스스로 부정한 독도 영유권
쓰시마번답신서
'하치에몬 울릉도 밀무역 사건' 이후, 1837년 일본의 에도 막부가 전국의 일본인을 대상으로 울릉도 도해를 금지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 쓰시마번(對馬藩)의 행정문서임. 막부가 쓰시마번에게 다케시마(울릉도)의 위치‧소속, 마쓰시마(독도)의 포함 여부에 대해 문의한 것에 대해 쓰시마번이 '다케시마‧마쓰시마'의 두 섬은 조선의 '울릉도∙우산도'라고 답변함. 막부 및 쓰시마번 모두 '다케시마‧마쓰시마(울릉도‧독도)'를 하나의 셋트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문서로서 일본 막부의 '다케시마(울릉도)도해금지령'(1837년)에 '마쓰시마'(독도)도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는 문서임.
(막부의 질문)
다케시마(울릉도)는 둘레가 약 20리 정도로 그 앞에 마쓰시마(독도)라는 작은 섬이 있는데 둘레가 4~5리라 들었다. 다케시마와는 40리나 떨어져 있어 일본과 가깝다고 한다.
위의 두 섬(다케시마와 마쓰시마)은 모두 조선의 울릉도인가?
아니면 다케시마는 울릉도이지만 마쓰시마는 조선 밖의 땅인가?
(쓰시마번의 답변)
조선 강원도 울진현의 동해 가운데 울릉도라는 섬이 있는데 일본에서는 다케시마라고 합니다. … 마쓰시마에 대해서는 겐로쿠 연간(1688~1704) (막부의) 로쥬(老中, 막부의 최고관리) 아베 분고노가미(阿部豊後守)가 문의하셨을 때, 다케시마 근처에 마쓰시마라는 섬이 있어 일본인이 건너가 어로활동을 했다고 아랫사람들이 말하는 소문을 들었다고 답한 기록이 있습니다. (마쓰시마도) 다케시마와 마찬가지로 일본인이 건너가 어로활동을 하는 것을 정지한 섬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딱히 그렇게 정했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조선지도로 말하자면 울릉‧우산 2섬이라 생각됩니다. 위의 다케시마에 조선 어민들이 도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재가 많다고 들은 때문인지 배를 만들기 위해 도해하고 있으며, 거주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무릇 조선 관리가 때때로 조사를 위해 도해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어떠한지 확실히 말하기 어렵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 소장(對馬藩 宗家文書)